Search

강동희 전 감독 "돈의 유혹, 큰 잘못" 반성→아내·허재·팬에 '눈물 사죄' [종합] - 조선일보

yangperistiwa.blogspot.com

[스포츠조선닷컴 이지현 기자] 전 농구감독 강동희가 과거 승부조작 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상처 받은 지인들에게 용서를 구했다.

10일 방송된 SBS '인터뷰 게임'에선 전 농구감독 강동희가 출연해 과거 승부조작 사건에 대해 사죄했다.

이날 굳은 얼굴로 카메라 앞에 선 강동희는 "과거 농구선수였고, 프로농구팀 감독이었다. 평생 코트 위에서 살았던 저는 저의 잘못으로 인해 농구 코트를 떠나야 했다"며 "당시 저로 인해 상처 받은 팬들, 가족들, 지인들 그리고 저를 믿고 따라왔던 동부 선수들. 제가 지켜주지 못했던 모든 사람들에게 뒤늦게나마 사죄와 용서를 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라며 밝혔다.

강동희는 선수시절 탄탄한 기본기와 기술을 앞세운 '코트 위의 마법사'로 활약했다. 은퇴 후에도 강동희는 프로농구 동구 감독으로 데뷔, 팀을 정규리그 우승으로 이끌며 승승장구 했다. 그러나 지난 2011년, 강동희는 플레이오프를 앞두고 승부조작 제안을 받았고 차명계좌로 돈을 받았고, 이후 2013년 3월 구속돼 10개월 실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강동희는 "지난 2011년 2월 즈음이었다. 순위가 결정되고 플레이오프를 준비하는 시점이었다. 그때 오래된 후배에게 연락이 왔다. 남은 경기를 어떻게 할 거냐고 물어보길래 예정대로 주전을 내보내겠다고 말했다. 그런데 그때 돈을 줬고, 내가 그 유혹을 뿌리치지 못한 거다. 그 돈을 받으면 안 되는 거였다. 그 돈을 받은 게 모든 일의 시작이자 핵심이다. 큰 잘못을 한 거다"라고 고백했다.

강동희는 자신의 잘못으로 상처받은 이들에게 용서를 구하기 위해 어머니, 아내, 자신의 오랜 팬, 서장훈, 스승인 정봉섭 전 중앙대 감독, 당시 감독대행을 맡았던 김영만 코치, 팀을 이끌었던 고참선수 박지현 등을 만나 용서를 구했다.

강동희 아내는 "그때는 솔직히 오빠가 그런 이야기를 사전에 얘기했잖아. '어떡하지?'했을 때 내가 오빠한테 이야기한 거 기억나?"라며 "'왜 보증 잘못섰어? 왜 돈 빌려줬어?'. 승부조작이란 건 정말 상상도 못했었지. '어떻게 되어야 하는 거지?' 오빠는 어떻게 될까? 그럼 우리 애들은 어떻게 되지? 나는 어떻게 되지?'. 그때 생각하면 너무 마음이 아팠어 솔직히"라고 고백하며 눈물을 흘렸다.

이어 "나는 솔직히 그거 원망하지 않아. 그게 우리의 인생의 다는 아니니까. 다만 오빠 항상 이야기한 거처럼 애들의 안위를 항상 많이 걱정했었으니까"라고 덧붙였다.

특히 강동희의 인터뷰게임을 신청한 사람은 농구계 선배 허재다. 허재는 승부조작 사건 이후 대인기피증을 보이는 강동희가 답답해 기회가 있을 때 용서를 빌고 사죄받길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

후배 서장훈은 "저뿐만 아니라 많은 후배들이 처음에는 형님이 절대 그럴 리 없다고 뭔가 잘못됐을 거라고 했는데 나중에 결과가 그렇다고 하니까 그 다음에는 실망한 것도 있고 걱정도 되고"라며 당시 후배들의 반응을 전했다. 이어 "다들 저와 비슷한 생각이었을 거다. 굳이 이야기하면 너무 괴로우니까 애써 다 피하지 않았나. 일부러 모르는 척 하고. 그랬던 것 같다. 어찌됐든 형님이 이렇게든 저렇게든 계속 노력하실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 싶다"며 강동희가 사죄받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강동희는 자신의 오랜 팬도 만났다. "사건이 터졌을 때 무척 속상해하셨다. 여러 가지 생각이 많이 들었을 것 같다"라고 묻자, 팬은 "다른 사람은 몰라도 강감독이 그랬을까 했다. 하지만 실형을 받을 때 솔직히 화가 나고 실망했다"라며 "반성하고 기여하고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좋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강동희는 4년 전부터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부정 방지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정봉섭 전 감독은 당시 면회 갔던 걸 떠올리며 눈물을 흘렸다. 그는 "내가 5~6년 농구장에 안 갔다. 그건 과정이 어찌 됐든 잘못한 거다. 용서를 구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같이 눈물을 보였던 강동희는 "마음이 무거웠다. 일주일 동안 그 생각에서 못 벗어났다. 죄송하단 말밖엔 제가 할 수가 없더라. 평생 제가 안고 가야 할 마음의 짐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강동희는 "방송 후 여러 가지 질타가 있겠지만, 겸허히 받아들이고 봉사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살겠다"고 밝혔다.

olzllovely@sportschosun.com




September 11, 2020 at 07:53AM
https://ift.tt/3mfkfcr

강동희 전 감독 "돈의 유혹, 큰 잘못" 반성→아내·허재·팬에 '눈물 사죄' [종합] - 조선일보

https://ift.tt/2YLECmL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강동희 전 감독 "돈의 유혹, 큰 잘못" 반성→아내·허재·팬에 '눈물 사죄' [종합] - 조선일보"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